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781)
LENOVO (19)
HP (3)
DELL (7)
IBM (32)
My Retain Tip (697)
자료실 (0)
Firmware (5)
기타서버관련소식 (5)
IBM Server Picture (3)
STUDY (2)
설정세팅 (0)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12. 9. 13:48
Notice!!
IBM
본 블로그의 모든내용은 ibm.com에 있는 내용이며 본 블로그의 내용은 증빙내용으로는 활용 불가능합니다
주의! 모든 방문자는 공지를 반드시 읽어본 후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필독공지*

딴지 거실분들은 절대 읽지 마시고 100% 정확한 정보가 있는 ibm.com 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출처 : http://itka.tistory.com

물리적(기본) 하나의 디스크 사이즈는 2TB를 넘을 수 없습니다.

*GTP역시 MBR 디스크는 2TB입니다.

하지만 4kb로 섹터를 나눈 동적(확장,논리)디스크를 통해 최고 16TB까지 만들수 있습니다.

밑은 각 할당 단위 크기에 따른 최대 디스크 사이즈 입니다.

 

512 2,199,023,255,040 (2TB)

1024 4,398,046,510,080 (4TB)

2048 8,796,093,020,160 (8TB)

4096 17,592,186,040,320 (17TB)

8192 35,184,372,080,640 (35TB)

16384 70,368,744,161,280 (70TB)

32768 140,737,488,322,560 (140TB)

65536 281,474,976,654,120 (281TB)

 

*새로운 기술과 업그레이드를 통해 제품 기능이 개선되어 이전과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2TB를 RAID-5 구성을 통해 64TB까지 지원가능하다 하였으나 지금은 동적디스크 구성만으로도 16TB까지 구성이 가능하다 합니다. 위 문서를 통해 자세한 내용은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GPT(GUID 파티션 테이블)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 분할 방법은 최대 18EB 크기의 볼륨을 지원하며 디스크당 파티션을 최대 128개까지 지원합니다. 반면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은 최대 2TB 크기의 볼륨을 지원하며 디스크당 최대 네 개의 주 파티션(또는 세 개의 주 파티션, 하나의 확장 파티션 및 제한 없는 논리 드라이브)을 지원합니다. MBR의 분할된 디스크와 달리 플랫폼 운영에 중요한 데이터는 분할되지 않거나 숨겨진 섹터 대신 파티션에 있습니다. 또한 GPT의 분할된 디스크는 향상된 파티션 데이터 구조의 무결성을 위해 중복되는 주 파티션 테이블과 백업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에 있는 디스크 속성 대화 상자의 볼륨 탭에서 GPT 분할 방법을 사용하는 디스크는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로 표시되고 MBR 분할 방법을 사용하는 디스크는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디스크로 표시됩니다. 다음과 같은 예외가 있지만 GPT 디스크에서도 MBR 디스크에서와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03 서비스 팩 1(SP1)을 실행하는 x86 기반 컴퓨터와 x64 기반 컴퓨터의 운영 체제는 MBR 디스크에 있어야 합니다. 다른 하드 디스크는 MBR 또는 GPT 디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Itanium 기반 컴퓨터에서 운영 체제 로더와 부팅 파티션은 GPT 디스크에 있어야 합니다. 다른 하드 디스크는 MBR 또는 GPT 디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GPT 디스크는 Windows NT 4.0, Windows 2000, Windows XP 또는 Windows Server 2003을 실행하는 x86 기반 컴퓨터로 옮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Windows Server 2003 SP1을 실행하는 x86 기반 컴퓨터나 x64 기반 컴퓨터에서 Windows Server 2003 또는 Windows XP를 실행하는 Itanium 기반 컴퓨터로 GPT 디스크를 옮기거나 그 반대의 경우는 가능합니다.

Itanium 기반 버전의 Windows가 설치되어 있는 GPT 디스크를 Itanium 기반 컴퓨터에서 Windows Server 2003 SP1을 실행하는 x86 기반 컴퓨터나 x64 기반 컴퓨터로 옮긴 다음 해당 운영 체제를 부팅할 수 없습니다. Itanium 기반이 아닌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GPT 디스크는 데이터 저장소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의 동적 디스크 그룹에 MBR 디스크와 GPT 디스크가 모두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크 그룹의 일부가 아닌 기본 GPT 디스크와 MBR 디스크를 혼합할 수도 있습니다. MBR 및 GPT 디스크를 조합해서 사용하여 미러, 스트라이프, 스팬 및 RAID-5 볼륨을 만들 수 있지만 MBR 실린더 맞춤 제한 사항으로 인해 미러 볼륨을 만드는 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항상 MBR 디스크를 GPT 디스크로 미러링하여 실린더를 쉽게 맞출 수 있도록 합니다.

빈 디스크의 경우에만 MBR 디스크를 GPT 디스크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FI 시스템 파티션 미러링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대신 bootcfg 명령을 사용하여 EFI 시스템 파티션을 복제해야 합니다.

이동식 미디어나 클러스터 서비스가 사용하는 공유 SCSI 또는 파이버 채널 버스에 연결되어 있는 클러스터 디스크에서는 GPT 분할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DiskPart.exe 명령줄 유틸리티, 디스크 관리 또는 EFI 펌웨어 유틸리티 Diskpart.efi를 사용하여 기본 GPT 디스크에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DiskPart.ex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iskPart를 참조하십시오. 디스크 관리 스냅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디스크 관리 개요를 참조하십시오. Diskpart.efi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Intel 웹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Itanium 기반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스템 복구 시나리오에서 GPT 디스크를 다시 만들거나 복구하는 것에 대해서는 컴퓨터와 함께 제공된 제조업체의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GPT 및 MBR 디스크 관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FI 또는 Microsoft Windows Resource Kits 웹 사이트의 Disk Management를 참조하십시오.

 

FAT 및 FAT32와 NTFS 비교

NTFS는 FAT 및 FAT32보다 강력한 파일 시스템입니다. Windows 2000,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에는 도메인, 사용자 계정 및 다른 중요한 보안 기능에 필요한 Active Directory를 비롯하여 여러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NTFS 버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NTFS의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NTFS를 참조하십시오.

FAT32가 FAT보다 용량이 큰 디스크에 적합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FAT와 FAT32는 서로 비슷합니다. NTFS는 용량이 큰 디스크에 가장 적합한 파일 시스템입니다.

다음 표에서는 각 파일 시스템과 다양한 운영 체제와의 호환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참고

파일 시스템 선택이 네트워크를 통한 파일 액세스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버의 모든 파티션에서 NTFS를 사용하는 것이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의 공유 폴더나 공유 파일에 연결하는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한 클라이언트에서 Windows 98 또는 Windows NT 등의 이전 운영 체제가 실행 중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NTFS

FAT

FAT32

Windows 2000, Windows XP 또는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의 제품을 실행하는 컴퓨터는 로컬 NTFS 파티션에 있는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Windows NT 4.0(서비스 팩 5 이상)을 실행하는 컴퓨터는 일부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운영 체제에 대해서는 로컬 액세스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MS-DOS, 모든 버전의 Windows 및 OS/2를 통해 로컬 파티션에 있는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로컬 파티션에 있는 파일은 Windows 95 OSR2, Windows 98, Windows Millennium Edition, Windows 2000, Windows XP 및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의 제품을 통해서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다음 표는 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한 디스크와 파일 크기를 비교한 것입니다.

 

NTFS

FAT

FAT32

권장되는 최소 볼륨의 크기는 약 10MB입니다.

최대 볼륨 및 파티션 크기는 2TB(테라바이트) 이상입니다. 예를 들어 표준 할당 단위 크기(4KB)로 포맷된 동적 디스크에는 16TB에서 4KB를 뺀 크기만큼 파티션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최대 볼륨 및 파티션 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icrosoft Windows Resource Kits 웹 사이트에서 Windows Server 2003 Resource Kit, Server Management Guide를 참조하십시오.

플로피 디스크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볼륨은 플로피 디스크의 크기에서 4GB까지입니다.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을 사용하여 33MB에서 2TB까지의 볼륨을 읽고 쓸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2003 제품군을 사용하여 최대 32GB의 볼륨을 FAT32로 포맷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최대 파일 크기는 16TB에서 64KB를 뺀 크기이며, 파일이 들어 있는 볼륨이나 파티션보다 클 수는 없습니다.

최대 파일 크기는 2GB입니다.

최대 파일 크기는 4GB입니다.

참고

한 개 이상의 디스크가 있는 Itanium 기반 컴퓨터, x64 기반 컴퓨터 및 서비스 팩 1(SP1)이 설치된 Windows Server 2003을 실행하는 x86 기반 컴퓨터에서는 파티션 크기는 물론 각 디스크의 파티션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형식은 파티션에 대한 정보가 저장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파티션 형식에는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및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두 가지가 있습니다. MBR 디스크와 달리 GPT 디스크에서는 플랫폼 운영에 중요한 데이터가 분할되지 않거나 숨겨진 섹터 대신 파티션에 있습니다. 또한 GPT 디스크에는 파티션 데이터 구조의 무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복되는 주 파티션 테이블과 백업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Itanium 기반 컴퓨터에서는 WindowsXP 64비트 Edition(Itanium) 또는 Itanium 기반 버전의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을 설치해야 하며 GPT 디스크에서는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을 설치해야 합니다. x86 기반 컴퓨터 및 Windows Server 2003을 실행하는 x64 기반 컴퓨터에서는 MBR 디스크에 해당 운영 체제를 설치해야 합니다. 다른 디스크에서는 MBR 파티션 형식이나 GPT 파티션 형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T 디스크를 사용하면 더 많은 파티션과 더 큰 볼륨을 만들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여러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GPT 디스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UID 파티션 테이블을 참조하십시오. MBR 파티션 형식 및 GPT 파티션 형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티션 종류을 참조하십시오. Windows Server 2003 Resource Kit를 구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Microsoft Windows Deployment and Resource Kits를 참조하십시오.

 

파티션 종류

파티션 종류는 Windows XP Professional 및 Windows Server 2003 운영 체제에서 디스크에 파티션을 구성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모든 x86 기반 컴퓨터와 x64 기반 컴퓨터는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이라는 파티션 형식을 사용합니다. MBR에는 디스크에서 파티션 위치를 설명하는 파티션 테이블이 있습니다. MBR은 Windows Server 2003 서비스 팩 1(SP1)이 설치되지 않은 x86 기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파티션 종류이므로 별도로 선택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사용됩니다.

Itanium 기반 컴퓨터, Windows Server 2003 서비스 팩 1(SP1)을 실행하는 x86 기반 컴퓨터 및 x64 기반 컴퓨터는 MBR 파티션 종류나 GPT(GUID 파티션 테이블) 파티션 종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BR 및 GPT 파티션 종류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의 디스크 관련 작업은 동일합니다. 기본 디스크와 동적 디스크는 Windows 2000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되며 이러한 저장소 형식은 각 파티션 종류를 사용하는 디스크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디스크 및 볼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본 디스크 및 볼륨을 참조하십시오. 동적 디스크 및 볼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동적 디스크 및 볼륨을 참조하십시오. GPT 디스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UID 파티션 테이블를 참조하십시오.

x86 기반 컴퓨터와 x64 기반 컴퓨터를 시작하려면 활성 파티션을 사용하는 MBR 디스크가 있어야 합니다. Windows Server 2003 서비스 팩 1(SP1)이 설치된 x86 기반 컴퓨터와 x64 기반 컴퓨터에 GPT 디스크를 설치할 수는 있지만 GPT 디스크에서 운영 체제를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Itanium 기반 컴퓨터에는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시스템 파티션이 포함된 GPT 디스크와 컴퓨터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Itanium 기반 시스템에 MBR 디스크를 설치할 수는 있지만 MBR 디스크에서 운영 체제를 시작할 수는 없습니다. EFI 및 EFI 시스템 파티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EFI를 참조하십시오.

MBR과 GPT 파티션 종류를 사용하는 디스크를 더 쉽게 구분하기 위해 디스크 관리는 MBR 파티션 종류를 사용하는 디스크에는 MBR 디스크라는 레이블을 표시하고 GPT 파티션 종류를 사용하는 디스크에는 GPT 디스크라는 레이블을 표시합니다.

아래 표에서는 Windows XP Professional 및 Windows Server 2003 운영 체제의 저장소 형식 및 파티션 종류를 보여 줍니다.

 

운영 체제

기본 볼륨

동적 단순, 스팬 및 스트라이프 볼륨

동적 미러 및 RAID-5 볼륨

MBR 부팅 볼륨

MBR 데이터 볼륨

GPT 부팅 볼륨

GPT 데이터 볼륨

Windows XP Home Edition

X

  

  

X

X

  

  

Windows XP Professional

X

X

  

X

X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Edition 서비스 팩 1(SP1)

X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서비스 팩 1(SP1)

X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 서비스 팩 1(SP1)

X

X

X

X

X

  

X

WindowsXP 64비트 Edition(Itanium)

X

X

  

  

X

X

X

Itanium 기반 시스템용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ition

X

X

X

  

X

X

X

Itanium 기반 시스템용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Edition

X

X

X

  

X

X

X

Windows XP Professional x64 Edition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Standard x64 Edition

X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x64 Edition

X

X

X

X

X

  

X

Windows Server 2003, Datacenter x64 Edition

X

X

X

X

X

  

X

디스크 관리를 사용하려면 모든 동적 디스크 및 GPT(GUID 파티션 테이블) 디스크에서 NTFS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format 명령을 사용하면 FAT 또는 FAT32를 사용하여 이 디스크를 포맷할 수 있습니다. format 명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ormat을 참조하십시오.

About
IBM 최신서버에 관련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블로그이며 블로그에 처음오신분은 *필독공지*를 꼭 먼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